• 연수쿠폰등록
  • 위탁/단체연수,사업제휴 문의 및 상담
  • 원격지원요청
과정 상세정보
다름을 감싸는 교실, 통합교육(단체)
과정이미지
연수종별 직무 연수학점 4 학점 (60시간)
연수대상 전국 유아,초등,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무료 (2회 수강 할인 무료)
교재비 12,000원 모집정원 300명
연수교재
다름을 감싸는 교실, 통합교육 교재상세보기
강사프로필 샘플강좌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호환성보기 설정을 진행해주세요. 호환성보기 설정안내
연수일정/연수신청
기수 신청기간 연수기간 신청하기
학습개요 학습/평가방법 위로
강사명
허유성 강사프로필
학습개요 연수개요
-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의 변화와 통합교육의 실제적 역량 향상을 통해 특수아동의 잠재력 향상 및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연수목표
◆ 통합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장애 유형별 특징을 파악하여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
◆ 통합교육의 환경 조성 및 특수아동의 교육과 지원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제 통합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상황에 적합한 통합교육의 전략을 구현할 수 있다.
◆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차 01. 특수란 무엇일까? 일반교육에서도 필요할까요? ’What is ‘SPECIAL’ in education?
02. 다양한 학습자가 있는 교실 풍경 :장애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03. 우리 사회에서 특수아동을 바라보는 시선 : 편견과 차별 혹은 동정
04. 법에서 특수아동(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장애인 복지법
05. 통합교육 :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이유
06. 통합교육 현장 이야기: 불편한 특수교육 현장 이야기
07. 특수학습자와 교사의 성공적 만남: 그 가능성의 만남
08. 좋은 통합교사의 특징
09. 특수아동 선별, 진단, 배치 절차
10. 장애이해: 정신지체
11. 장애아동 이해: 학습장애(1)
12. 장애아동 이해: 학습장애(2)
13. 장애이해: 자폐성(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이해
14. 장애이해: 지체장애/건강장애
15. 장애이해: 정서 및 행동장애
16. 장애이해: 시각장애
17. 장애이해: 청각장애
18. 장애이해: 의사소통 교육
19. 장애이해: ADHD
20. 학교 전체(school-wide approach)의 협력적 접근
21. 특수아동 학부모와의 협력
22. 일반아동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의 목적 및 실제(1)
23. 일반아동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의 목적 및 실제(2)
24. 특수아동 교육의 및 평가 원리: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아이를 골라낼 것인가?
25. 중재반응모형을 통한 문제해결(1)
26. 중재반응모형을 통한 문제해결(2)
27. 과학적 증거기반(EBP) 교수: 선택이 아닌 의무
28. 교수적 적합화의 개념과 원리
29. 국어과에서 증거기반(EBP) 교수의 적용(1)
30. 국어과에서 증거기반(EBP) 교수의 적용(2)
31. 수학과에서 증거기반(EBP) 교수의 적용(1)
32. 수학과에서 증거기반(EBP) 교수의 적용(2)
33. 기타 교과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
34. 모든 학습자를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35. 특수교육공학의 이해 및 적용(1)
36. 특수교육공학의 이해 및 적용(2) : 보조공학의 이해
37. 문제행동의 원인과 평가 방법
38. 사례별 문제행동 이해 및 접근
39. 문제행동에서 사회성 기술
40. 문제행동 유형별 접근 전략
41. 수업 중 문제행동 사례 분석 및 문제해결 전략 세우기: 유의사항 및 자기점검 적용
42. 장애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위한 일반적인 원칙(1
43. 장애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위한 일반적인 원칙(2)
44. 장애학생의 생활 지도의 사례와 실제
45. 장애학생들의 정서ㆍ사회성 지원 사례 및 전략(1)
46. 장애학생들의 정서ㆍ사회성 지원 사례 및 전략(2)
47. 장애학생들의 정서ㆍ사회성 지원 사례 및 전략(3)
48. 특수아동 주요 평가 도구와 적용의 실제(1)
49. 특수아동 주요 평가 도구와 적용의 실제(2)
50. 장애학생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51. 전환교육
52. 통합교육의 다양한 성공ㆍ실패 사례 진단(1)
53. 통합교육의 다양한 성공ㆍ실패 사례 진단(2)
54. 성공적인 통합 교육 교사 사례: 성공의 이유 분석
55. 사례를 통한 통합교육 계획 세우기(1): 실제적인 문제 상황을 통합 통합교육 계획 세우기
56. 사례를 통한 통합교육 계획 세우기(2): 실제적인 문제 상황을 통합 통합교육 계획 세우기
57.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10가지 원칙(1)
58.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10가지 원칙(2)
59. 장애아 교육 및 연구에서의 윤리
60. 특수아동 행복론: 새로운 목표의 추구
유의사항
* 본 과정과 아래의 연관과정은 중복 수강이 불가능합니다.
* 연관과정
- 詥(합)하는 통合(합)교육 (2학점)
- 通(통)하는 統(통)합교육 (2학점)

학습개요 학습/평가방법 위로
학습방법 연수원 학습 강의실 입장 후 온라인 학습 (100%)
평가방법
평가 내용 평가 점수
온라인 진도율 10점
온라인 시험 15점
온라인 과제 15점
오프라인 출석고사 60점
총점 100점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총점 60점 이상